C언어를 하다보면 register 라는 CPU의 레지스터에 자료를 저장하는 변수를 알수있다. 대신에 한 프로그램에서 최대 2개 정도까지만 사용이 가능하고 지역변수만 가능 및 32bit CPU는 32bit 크기의 변수만 사용 가능하다. 장점만 보면 기본적으로 메모리쪽에 저장되는 일반 변수들보다 더 빠르게 접근이 가능할 것 같은데...인라인 어셈이랑 메모리랑 레지스터랑 비교하면 어떤게 가장 빠른지 궁금해서 한번 테스트 해보게 되었다. 우선 테스트 해볼 코드는 다음과 같다. 거의 동일한 연산을 하고 다른 점이 있다면 인라인 어셈은 전부 다 레지스터를 이용해서 연산한다는 정도...? 위의 코드를 컴파일 해서 실제로 돌려보면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. !? 그냥 아무런 형식도 지정해주지 않은 auto와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. # C언어는 기본적으로 아무런 형식을 지정해주지 않으면 auto로 해준다. # int a => auto int a 그래서 어째서 저런 결과가 나왔는지 컴파일에 옵션을 줘서 어셈파일을 분석해 보았다. 인라인 어셈 auto for register for push ebp mov ebp, esp mov ecx, 0 jmp SHORT $INLoop$3 $INLoop$3: cmp ecx, 10000000 jae SHORT $EXIT$4 mov eax, ecx shl eax, 2 inc ecx jmp SHORT $INLoop$3 $EXIT$4: cmp ebp, esp call __RTC_CheckEsp popebp ret,0 push ebp mov ebp, esp sub esp, 8 mov DWORD PTR [ebp-8], -858993460 mov DWORD PTR [ebp-4], -858993460 mov DWORD PTR _i$2[ebp], 0 jmp SHORT $LN4@For $LN..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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